태도를 바꿀 때 일어나는 놀라운 삶의 변화
중요한 것은 ‘조건’이 아니라 ‘태도’다
꾸준히 사랑받아 온 ‘태도를 바꾸면 성공이 보인다’의 개정판
보기에 더욱 편해진 구성과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의 저자 강헌구 교수의 추천사로
새단장을 하고 찾아왔다.
성공에는 많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적어도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학벌, 능력 많은 부모, 명석한 머리, 뒤를 밀어줄 든든한 배경, 인맥 등등... 하지만 세상을 놀라게 하며 성공을 이뤄낸 이들 대부분이 애초부터 이런 것들과 거리가 먼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놀라게 한다.
「태도를 바꾸면 성공이 보인다」에도 그런 사람들이 등장한다. 초심을 잃지 않으려 했던 유도의 창시자도 있고, 선천적으로 양팔 없이 태어나 정상인도 하기 힘든 일들을 거침없이 해냈던 여성도 있고, (우리가 알 만한 사람으로는) 여러 번의 실패를 하나의 과정으로 받아들였던 토마스 에디슨까지. 과연 그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성공한 미국의 목회자 웨인 코데이로 목사는 이 책에서 아무것도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이 성공하는 까닭을 ‘건강한 태도’로 지적하고, 성공을 불러오는 태도를 계발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다양한 사람을 접하는 목사와 리더로서 저자는, ‘좋은 조건 = 성공’이라는 우리의 고정관념과는 달리 재능도 있고 교육도 받았으며 기술도 가진 사람이 실패하고 정반대로 가진 것 하나 없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고 밝힌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쁨과 성공하는 삶에서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감정과 사고의 습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건강한 태도를 갖는 것이다. 태도를 바꾸려면 여러 자극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바꿔야 하고, 반응을 바꾸려면 생각을 바꿔야 한다.
태도를 바꾸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출발점은 어디일까? 그것은 일상 속에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과 그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이 책의 내용에 따라 끊임없이 점검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들이 영향력 있는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그들의 태도를 재조정할 수 있는 9가지 원칙을 소개하고 있다.
스트레스 극복에서부터, 부르심의 성취까지. 이 모든 것을 내면의 태도 하나로 이룰 수 있다면 당신은 믿겠는가? 이 책은 '마음' 즉 생각을 바꾸라는 로마서 12장의 말씀대로 어떻게 생각의 습관과 생활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다룬다.
당신이 구원 받은 그리스도인이라고 해도 당신 자신과 인생에 대한 건강한 관점과 태도는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인생의 여러 문제 앞에서 믿지 않는 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방식과 태도로 반응하는 우리 모습은 말씀에 기초하여 스스로를 성찰하며 훈련하지 않은 탓이다. 내면의 태도가 더욱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우리 각자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찾아 성취하게 하는 열쇠가 되기 때문이다.